보고, 맛보고

(포항愛) 5편~~^^일일 일호떡 실천하고🤣 과메기 사러 gogo~🚗🚲🐋

폭스플라워 2022. 1. 7. 10:0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러블리즈~ 폭스플라워입니다.
'이상한 아빠호떡'에 푹 빠져
(인천엔 호떡집이 없어서ㅠㅠ소원 푸는중이에요🤣)
일일 일호떡도 실천하고 시장도 볼 겸해서
죽도시장 또 왔지요^^
호떡만 먹으려고 온 게 절대 아니라구요 ㅎㅎㅎ
오늘은 포항하면 생각나는 그거!
지금처럼 추운겨울에만 먹을 수 있는 바로 그거~
겨울철의 별미 '과메기' 때문에 왔답니다.
'과메기' 그냥 초장에만 찍어서 먹어도 되지만...
더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물미역, 쪽파, 고추등등
야채들도 있어야 하거든요~
먹는데 진심인 저랍니다 ㅋㅋㅋ

필요한 부재료 야채들도 사고,
호떡도 하나 들었으니 이제 과메기를 사러 가야겠죠~
클래스가 남다른 저희 지인분 아시죠~~
(3편에 나온 그분입니다 ㅋㅋ)

죽도시장에서 과메기를 사지 않고 매년 단골로 가는 집이 따로 있다고 하더니
저희를 어디론가 데리고 갔습니다.

바로 이곳 '미도수산' 입니다.

https://place.map.kakao.com/16867446

미도수산

경북 포항시 북구 중흥로299번길 10 (죽도동 68-24)

place.map.kakao.com

작년 이 맘때쯤 저희가 받았던 과메기도 여기
'미도수산' 에서 보낸거라고 하더라구요
비린맛없이 엄청 맛있게 먹었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하네요~
벌써 군침이 고이는데요😂

입구 사진.
과메기 말고도 판매하는 특산품 홍보 사진으로
꾸며 놓은 외관 모습~
인터넷 쇼핑몰도 운영중이래요.
http://naver.me/5fJsyeTL

전국 방방 곳곳으로 출동할 준비를 마치고
때를 기다리며 쌓여있는 택배 상자들을 보니
여기가 과메기 생산지가 맞긴 맞나 봅니다😉
여기서 구룡포 가깝거든요~

포장된 하얀 종이를 펼치면,
한 두름에 20마리로 반을 갈라서 말리기 때문에
40쪽이 가지런히 누워 들어있어요.
종이 이불덮고 가지런히 누워있는 과메기는
껍질을 벗겨줘야해요.
(껍질 벗기는 과정 사진이 없어요 ㅠㅠ 공주님이랑
슈퍼다녀온 사이 손질을 모두 끝내버려서)

껍질 벗긴 과메기는 먹기 좋에 잘라서 키친타올이나 한지,기름종이에 올려놓아 줍니다.

전체 한상차림 찍어놓은 사진이 안타깝게도 없네요~ㅠㅠ
아무튼...ㅋㅋ
마른김이랑 배추, 물미역, 쪽파,고추, 마늘등등
한 상 차려서 술술 했던 날이였네요.

김에 쪽파, 고추, 과메기, 초장넣어 만든 한 쌈

역시 산지에서 먹는 과메기맛은 쵝오였어요~
배송받아 먹을때도 맛있었지만 이날은 구룡포에서
당일 아침에 도착한 과메기여서 그랬는지
더 고소하고 쫀득한게 얼마나 맛있던지 그 맛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네요.
올 겨울이 가기전 한 번 더 먹어야겠습니다 ㅎㅎㅎ

과메기 효능에 대해서도
살짝 보고 갈까요~

* 엽산과 철분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도 예방하고
*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들어있어서
숙취해소에도 좋고(어쩐지 술이 술술했던
이유가 있었네요 ㅋㅋㅋ)
* 비타민D와 칼슘이 많아 뼈 발달에 도움,
골다공증 예방 도 해주며
* 말리는 과정중에 오메가 3가 더 풍부해져서
혈중콜레스테롤 저하 , 심근경색방지,
혈중지질저하 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뇌 기능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고
고령층의 치매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고
* 혈관과 관련된 효능도 있어
고혈압, 당뇨, 심혈관 예방에도 도움을
* 항산화 성분으로 눈 피로 해소와 시력에
도움을 주어 눈건강에도 좋으며,
핵산 성분,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P가 풍부해서
피부노화방지와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등 그 효능이 참 많더라구요.

원래 겨울철에 청어로 만들었는데 청어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꽁치로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3~10일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해 말린 과메기!
고를때는 통통하고 단단한 것으로 고르는것이
좋다네요.

728x90
반응형